옹진군 대이작도 풀등
인천시·관광공사, 이커머스 연계 온라인 프로모션 강화
인천관광, 패러다임을 바꾸다
- 인천시·관광공사, 이커머스 연계 온라인 프로모션 강화 -
○ 인천광역시(시장 유정복)와 인천관광공사(사장 황준기)는 최신 트렌드 뉴미디어인 이커머스(e-commerce)를 통한 관광마케팅을 지난 해 말부터 새롭게 시도하여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.
○ 공사는 2016년 12월부터 현재까지 4회에 걸쳐 티몬, 위메프를 통해 드라마 ‘도깨비’ 인천 촬영지, 인천 팔미구경, 소래포구 등 차별화된 테마로 인천관광 기획전을 오픈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, 단체여행, 숙박, 먹거리, 체험‧공연 등 총 200개 상품에 대해 약 2만 7천장이 판매되어, 10억 원 상당의 직접 매출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.
○ 특히 올해부터 시와 공사가 인천관광 상품개발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해 국내 여행사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인센티브 제도와 관련하여 공사가 기획한 관광코스를 활용한 여행상품을 개발한 여행사를 대상으로 지원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선하였다.
○ 그 결과 ▲ 2~3월 ‘인천 도깨비 여행상품’(드라마 ‘도깨비’ 촬영지) ▲ 4월 ‘인천 종교순례 상품’(한국근대사 순례의 길: 백령도, 강화도, 원도심) ▲ 4~5월 ‘인천 봄꽃여행지’(고려산 진달래 축제) 등의 단체관광상품이 개발되었다.
○ 특히 주요 국내 여행사를 대상으로 4월 12일부터 23일까지 강화도에서 개최되었던 ‘고려산 진달래 축제’를 관광상품으로 개발하여 이커머스를 통해 판매하도록 독려한 결과, 전월 인천 단체관광상품 판매실적인 78장과 비교했을 때 약 1,600% 증가한 1,336장의 인천 단체관광상품이 1개의 이커머스를 통해 판매된 것으로 분석되었다.
○ 이 외에도 국내 여행사를 통해 약 2천 5백여 명의 국내 단체관광객이 봄꽃여행 관광상품을 구매하여 인천을 방문한 것으로 집계되었다.
○ 공사 관계자는 “티몬, 위메프, 쿠팡, 인터파크투어 등 국내 주요 이커머스 업계에서도 앞 다투어 여행분야를 주요 시장으로 주목하고 다양한 여행상품을 구성하여 고객 유입을 늘리고 있는 추세이다. 향후 지속적인 이커머스 연계 마케팅을 통해 인천 관광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다.”라고 밝혔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