옹진군 대이작도 풀등
2024 인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성료 및 성과공유회 개최
2024 인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성료 및 성과공유회 개최 - 전통시장 스탬프투어 참가자 35% 증가 및 어린이 장보기사업 1만명 참여 확대 - |
○ 인천광역시(시장 유정복)와 인천관광공사(사장 백현, 이하 공사)는 지난 12일(목)‘2024 인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운영성과’를 전통시장 상인회와 공유하는 자리를 가지며, 올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.
○ 주요 사업으로는 △전통시장 모바일 스탬프투어 △전통시장 인천e음 장보기 홍보 △인천 어린이·청소년 장보기 체험 지원사업이다.
[인천 전통시장 모바일 스탬프투어, 87백만원 소비 효과]
○ 공사는 전통시장 방문 활성화를 위해, 주요 관광지와 연계한 테마‧권역별 코스 13건을 개발하여 9월부터 11월까지 약 3개월간 전통시장 모바일 스탬프투어를 진행했다.
○ 전년도 11개 시장 138여개 상점 참여 대비 올해 16개 시장 230여개 상점 참여로 참여 상점수가 약 66% 증가했다.
또한, 모바일 스탬프투어 참여인원은 전년 12,815명에서 올해 17,324명으로 늘었으며, 할인쿠폰으로 사용된 지역소비금액도 87백만원으로 전년대비 약 35%가 증가했다.
[인천e음 장보기 서비스 홍보, 편리함과 혜택 제공]
○ 석바위시장, 계산시장 등 19개 시장이 참여 중인‘전통시장 장보기 서비스’는 인천사랑상품권(인천e음) 기반으로 운영된다.
무료배송(2만원 이상 주문 시) 및 2시간 이내 배송(평일 오후 5시 이전 주문 시) 혜택을 제공한다.
○ 공사는 전통시장 장보기 활성화를 위해 인천e음 장보기 브랜드 홍보 및 인플루언서 연계 장보기 콘텐츠 체험 홍보, 후기 이벤트 등을 추진했다.
[어린이·청소년 대상 경제교육 체험 확대]
○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함께 추진한‘어린이·청소년 전통시장 체험 지원사업’으로는 △상반기(5~6월) 관내 특수학급 및 초등학교 ESG 활동 연계 전통시장 장보기 체험을 진행하여 99개 학교, 8,001명이 참여하였다. △ 하반기(9~10월)에는 인천e지 전통시장 모바일 스탬프투어에 48개 학교, 총 2,031명의 학생이 참여해 평소 전통시장 접근이 어려웠던 특수학급 학생도 함께 참여하여 그 의미를 더 했다.
○ 성과공유회에서는‘2024 전통시장 모바일 스탬프투어 어워드’를 진행하며, 스탬프투어 쿠폰소비량 순으로 신포국제시장, 계산시장, 계양산전통시장, 인천축산물시장, 인천모래내전통시장 5곳을 우수 참여시장으로 선정하고,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서도 논의 하는 자리를 가졌다.
○ 백현 인천관광공사 사장은“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전통시장과 지역 상인들의 협력 덕분에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”며“앞으로도 인천의 관광콘텐츠와 전통시장연계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”고 밝혔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