옹진군 대이작도 풀등
취임 2주년 맞은 백현 인천관광공사 사장
‘취임 2주년 맞은 백현 인천관광공사 사장’ - 상상플랫폼 거점,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 관광 활성화 총력 - |
○ 백현 인천관광공사 사장이 취임 2년을 맞았다.
○ 공사는 관광시장이 회복된 2023년을‘인천 관광 재도약기’로 삼아, 공사의 재정자립 기반 강화와 해외 네트워크 복원, 글로벌 행사를 통한 해외관광객 대거 유치에 주력했다.
○ 각고의 노력 끝에 2024년에는 상상플랫폼으로 사옥을 이전하고, 신규 관광콘텐츠 개발과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.
○ 상상플랫폼 본격 운영으로 원도심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공사의 현재와 미래를 들여다봤다.
▲ 미래 성장동력 확보, 사업 다각화를 통한 공사 경쟁력 제고
○ 백 사장 취임 이래, 가장 눈에 띄는 성과는 1,200억 규모의‘상상플랫폼’을 현물출자 받아 자산을 확보한 것이다.
○ 이로 인한 공사의 변화는 적지 않다. 대행사업에서 자체사업으로 무게중심을 이동하고, 수익 창출을 통한 자립 기반이 생겼다. 제물포르네상스의 마중물로서, 인천 내항의 낡은 폐곡물창고를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것도 역사적으로 의미가 매우 크다.
○ 지난 5월‘1883 인천맥강파티’를 시작으로‘상플야시장’과‘워터밤 인천’등 다양한 행사가 열리며, 상상플랫폼은 월평균 5만 명이 찾는 원도심 관광명소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. 7월 19일 개관 후 방문객은 16만여 명에 이른다.
○ 인천 고유의 역사 문화, 종교 자원을 활용한 수학여행과 성지순례 코스를 개발하고, 단체관광객 유치에도 박차를 가했다. 특히 수학여행은 백 사장이 줄곧 강조해 온 사업으로, 교육청ㆍ여행업계와 함께 전국의 학생 단체를 유치했는데, 작년 1만 명에 이어 올해는 213개 학교, 약 3만 2천 명이 인천을 찾고 있다.
○ 인천 성지순례길은 답동성당과 제물진두 순교성지를 비롯하여, 덕적ㆍ백령도 등 고유의 종교 자원을 관광 명소화한 것으로, 상품 개발이 한창이다. 대표적인 인천 섬 체류형 상품‘도도하게 살아보기’와 함께 새로운 특수목적 관광지로 육성한다는 포부다.
○ 공사가 운영 중인 송도컨벤시아, 하버파크호텔도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. 송도컨벤시아의 올해 가동률은 약 57%로, 전시ㆍ회의 980건 유치, 자체 전시회 수출 상담액이 5천억 원을 넘었다. 하버파크호텔도 2023년 75.5억 원에 이어 올해도 최고 매출을 경신할 전망이다.
○ 또한, 관광기업센터와 MICE 기업지원센터를 통합 운영하고, 복합리조트와 협력을 강화하는 등 관광기업과 인재 육성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.
▲ 해외관광객 유치 전문가로서 뛰어난 면모 발휘
○ 백 사장은 명실공히 해외관광객 유치 전문가다.‘직접 뛰는 CEO 마케팅’을 통해 코로나로 단절된 해외 네트워크를 70% 이상 복원하고, 올해 9월 기준 해외관광객 24만 명을 직접 유치했다. 올해 목표인 22만 명을 초과 달성한 셈이다.
○ 백 사장의 제안으로 지난해 시작한 인천맥강파티는 신포 닭강정과 로컬 맥주, 다양한 공연을 즐기는 글로벌 행사로, 작년 3천 명에 이어 올해는 약 1만 명의 해외관광객이 참가하였다.
○ 지난 5월에는 출입국관리사무소와 협력하여 선상 입국심사를 진행해 크루즈관광객 4천 명의 인천 체류시간을 확보하고, 전통시장 방문을 통한 지역 소비를 이끌어냈다. 이는 작년 대만 방문 세일즈 활동의 결과이다.
○ 또한, 뉴스킨 글로벌 기업회의, 2026 직접판매세계대회 등 대규모 회의 유치에 성공해‘MICE 목적지’의 위상을 높이는 한편, 인천펜타포트음악축제, INK콘서트에는 글로벌 관광객 약 2만 7천 명을 유치했다.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다.
○ 고부가가치 산업인 의료관광에서는 2023년 14,606명의 외국인환자를 유치하여, 전년 대비 84.8% 증가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었다.
▲ 남은 임기 목표는‘관광객 500만 명 유치, 지역 경제 활성화’
○ 백 사장은 앞으로도 해야 할 일이 많다. 공사의 자산이자 복합문화시설인 상상플랫폼을 중심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사활을 건다.
○ 남은 임기 동안 입점 시설 협력을 통한 내부 콘텐츠 보강과 차이나타운ㆍ개항장ㆍ월미도 등 주변 상권과의 상생을 통해 시민에게 사랑받는 상상플랫폼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.
○ 전시관‘뮤지엄엘’은 내년 초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고, 3층 식음료 시설 운영과 함께 실내 복도와 외벽을 활용한 전시ㆍ미디어파사드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를 준비하고 있다.
○ 연말에는‘1883 개항광장’에 크리스마스 시즌 눈썰매장과 일루미네이션을 조성하고, 다양한 민간 행사를 유치해‘꼭 가보고 싶은’명소로 만들 예정이다.
○ 백현 사장은“지난 2년간 인천 관광과 공사는 눈에 띄는 변화와 성장을 이뤘다”며“상상플랫폼을 거점으로 인천 관광이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전 직원과 함께 매진하여, 내년에는 국내ㆍ외 관광객 500만 명을 유치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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